본문 바로가기

[STUDY::학습]/정보처리기사

운영체제 -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의 종류

반응형

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의 종류로는 FCFS, SSTF, SCAN, C-SCAN 스케쥴링 등이 있다.

 
 
(1) FCFS(First Come First Served)
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형태로, 디스크 입출력 요청 대기 큐에 들어온 순서대로 서비스를 받는다.
(= FIFO; First In First Out)
 
 
(2) SSTF(Shortest Seek Time First)
탐색 거리(Seek Distance)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기법, 즉 현재 디스크 헤드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스크 주소에 대한 접근 요구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FCFS보다 처리량이 많으며, I/O 처리 시간이 짧아진다.
- 일괄 처리 시스템에는 적합하나 응답 시간 편차가 커지므로 대화형 시스템에는 부적합하다.
 
 
(3) SCAN
디스크 헤드가 맨 바깥쪽 트랙에서 가장 안쪽 트랙으로 이동하면서 해당되는 트랙에 대한 요구를 차례대로 서비스해 주는 방식이다.
- 가장 안쪽 실린더에 도달하면 다시 바깥쪽 실린더 쪽으로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면서 서비스를 해 주게 된다.
- SSTF에서 발생하는 차별을 줄일 수 있고, 응답 시간의 편차도 낮출 수 있다.
 
 
(4) C-SCAN
SCAN 스케줄링은 가장 안쪽 실린더나 가장 바깥쪽 실린더에 도착하면 무조건 반대 방향으로 다시 서비스를 시작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. 이와 같은 SCAN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여, 헤드가 항상 어느 한 쪽 방향으로만 이동하면서 가장 짧은 탐색시간을 갖는 요청을 서비스하는 방법이다.
- 가장 안쪽과 바깥쪽 트랙의 차별 대우가 없어지는 장점이 있다.
- 응답 시간 편차가 적어서 부하가 많은 상황에서 효율적이다.



반응형